□ 자카르타한국국제학교(JIKS, 교장 이선아)는 2024년 9월 26, 27일 디지털윤리 특별교육의 일환으로 ‘도전! 디지털윤리 골든벨’ 행사를 4-6학년, 7-8학년, 9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.
○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(NIA)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 행사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전문강사의 디지털 윤리 강의, 디지털윤리 골든벨로 진행함으로써 건전한 디지털윤리 문화조성 및 디지털윤리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마련했다. 또한 JIKS 초등과정에서는 교육부 디지털활용선도학교 운영과 함께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해 교육과정과 접목하여 뜻깊은 행사로 진행되었다.
○ 디지털윤리 강의는 협오표현, 허위정보, 디지털 성폭력, AI윤리 등 디지털 역기능 문제를 인식하고, 올바르게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되었다. 디지털윤리 교육 수강 후,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관련 골든벨 퀴즈 풀이에 참여하고 최후의 1인을 선정해 시상했다.
○ 부상으로 ‘최후의 1인’ 학생(4-6학년 이동원(6-1), 7-8학년 원태현(8-1), 9학년 김연서(9-2))이 속한 학급의 모든 학생에게 20만원 상당의 학급 간식 상품권이 전달되었다. 이동원 학생은 “수업 시간과 이번 강의를 통해서 배운 디지털윤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디지털윤리를 생활 속에서 꼭 실천하겠다.”고 소감을 전했다.
○ 이선아 교장은 “디지털윤리 강의에 집중해서 듣고, 골든벨 퀴즈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들 모두가 최후의 1인이라고 칭찬하였다. 또한 이번 행사로 디지털시민으로서 디지털 역량을 갖출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, 이런 기회를 마련해 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(NIA) 측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.” 말했다.